급성심근경색등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시켜 주기 위한 음식과 자가진단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급성심근경색등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시켜 주기 위한 음식과 자가진단

건강한 우리 몸 이야기

by 요미의 다이어리 2020. 3. 10. 16:48

본문

반응형

※ 나쁜 콜레스테롤(LDL cholesterol)을 낮추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약 11%를 낮추게 되면 관상동맥 질환이 발병률은 무려 34%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즉,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1%감소함에 따라 심혈관 질환의 위험은 2%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HDL cholesterol)이 1mg/dl 상승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은 1% 감소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LDL cholesterol)은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지방간, 급성심근경색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를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해서는 운동요법 만큼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이 식단인데요.

 

평소 어떤 음식을 즐겨 먹고 있는지를 점검하여 질병 예방과 더불어 치료하는 차원에서 이를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다음 표를 참고 하시고 하루하루 건강식단을 실천하시다 보면 무엇보다 몸이 가벼워지고 그에 따라서 운동량도 점차로 늘게 되며 생활의 활력과 더불어 조금씩 건강해지는 것을 느끼 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식품군 나쁜콜레스테롤(LDL cholesterol)이 많은 음식 좋은콜레스테롤(HDL cholesterol)이 많은 음식
지방 버터, 마가린, 쇼트닝, 돼지기름,피자, 햄버거, 감자튀김, 전자레인지용 팝콘 들기름, 올리브유, 참기름
곡류 크림빵, 도넛, 케이크, 라면, 과자 콩류, 통밀빵, 강냉이
난류 달걀 노른자 달걀 흰자
어육류 삽겹살, 갈비, 곱창, 소시지, 햄, 베이컨 껍질 벗긴 닭고기, 지방 없는 살코기
어패류 낙지, 건오징어채, 물어징어, 새우, 문어, 명란젓 전복, 꽁치, 연어, 고등어(튀기지않음)
유제품 초콜렛, 아이스크림, 크림 저지방유, 저지방 요구르트, 저지방 치즈
야채 및 과일 크림, 마요네즈, 드레싱을 곁들인 야채 생과일, 생야채, 나물

 

 

L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요인은 주로 "포화지방산"과 "트랜스 지방"입니다. 

 

고 위험군은 기름기가 없는 살코기 부위의 육류를 선택하며, 버터 등 동물성 지방 음식 코코넛유와 야자유가 들어 있는 인스턴트음식과 케이크, 과자 등에서 포화지방산과 트랜스지방이 특히 많이 들어있어 이와 같은 식품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고콜레스테롤 혈증(고지혈, 고혈압, 동맥경화, 지방간, 심근경색등)을 가지고 있는 고 위험군은 우유도 저지방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달걀의 노른자는 빼고 흰자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달걀노른자에는 흰자의 수백 배나 되는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어 특히 고지혈증 환자에게는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이든 넘치거나 반대로 모자라면 문제가 생깁니다. 어떤 음식이던 본인의 건강 상태를 반드시 체크하고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선택적이고 균형 잡힌 음식 섭취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별 위험도

  적정 주의 위험
총콜레스테롤 200mg/dl 이하 200~240mg/dl 240mg/dl 이상
LDL콜레스테롤 130mg/dl 이하 130~160mg/dl  160mgl/dl 이상
HDL콜레스테롤 45mg/dl 이상 35~45mg/dl 35mg/dl 이하

※ 적정 콜레스테롤은 LDL은 적어도 160mg/dl 이하, HDL은 적어도 40mg/dl 이상이어야 안전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약물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