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원인 증상, AZ 코로나 백신 부작용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원인 증상, AZ 코로나 백신 부작용

건강에 대한 유익한 자료

by 요미의 다이어리 2021. 6. 17. 12:51

본문

반응형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으로 국내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30대 남성이 안타깝게 숨졌는데요.

이 남성은 지난단 27일 아스트라제네카(AZ) 잔여 백신을 접종하였고 그 후 20여 일 만에 심한 두통과 구토가 발생해 의료 기관에서 진료를 받았으나 증세가 호전되지 않았고 15일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진단을 받고 결국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숨진 30대 남성은 혈소판이 감소하고 뇌에서 혈전과 출혈이 확인이 되었는데요.

평소에 앓던 기저질환은 없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백신접종후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백신 접종 후에 어떻게 발생하며 증상은 무엇인지 또 백신 접종과 관련된 부작용이 흔하지는 않지만 접종 후에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원인"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비정상적으로 적은 수의 혈소판과 때로는 출혈을 동반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혈소판 수치자 낮으면 혈액응고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과다 출혈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바이러스가 우리를 감염시킬 때 세포에 부착하는데 사용하는 스파이크 단백질(COVID-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이라고 하는 특정 부분을 세포가 만들도록 유도합니다.

 

이 백신은 우리의 면역 체계를 자극해서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한 항체를 생성한 다음 이후에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면역 반응을 일으키도록 신체를 준비시키게 되는데요.

하지만 일부 부작용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이 혈소판과 반응하여 서로 달라 붙어 혈액이 응고되는 항체를 생성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라는 부작용으로 나타난다고 보인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항체는 헤파린이라는 혈액 희석제를 통해 일부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항체와 매우 유사하다고 합니다.

*헤파린은 혈액응고 저지작용을 촉진하는 물질로서 혈액응고 방지 및 혈전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는 항응고제입니다.

 

예를 들어 헤파린 유발 혈소판 감소증은 사람들에게 혈액 희석제 헤파린을 투여할 때 드물게 발생하는 면역 관련 합병증인데, 헤파린을 투여받은 환자는 헤파린에 결합될 때 혈소판 단백질에 대한 항체를 생산하여 혈전을 유발하고 혈소판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이런 위와 같은 사례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한 뒤 비슷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의 예견된 징후가 발견되면 너무 늦지 않게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


 

 

백신을 접종받은 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의 증상이 있을 확률은 매우 낮더라도 아래와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 지체 없이 병원으로 가서 진료 및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접종을 한날부터 최대 28일까지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생기는지 면밀히 살피시길 바랍니다.]

 

 

• 가슴이나 위의 통증

• 다리가 붓거나 차가움

• 심하거나 계속되는 두통

• 숨 가쁨

• 흐린 시야

• 지속적인 출혈

• 여러 군데의 작은 타박상, 붉거나 자주 및 반점 또는 피부 안쪽에 피가 묻는 경우

 

 

 

 

"코로나 백신 부작용과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 외에도 헤파린을 투여받은 환자 20명 중 1명 꼴로 발생합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백신 접종의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아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연간 성인 30,000명 당 1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뒤 발생하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보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더 흔하게 나타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백신의 심각한 부작용은 드물지만 백신과 질병에 대해 발생합니다.

현재까지 다른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 유사한 부작용이 제기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고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AZ)가 가장 먼저 승인이 되었고 어떤 백신보다 접종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 또한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는 부작용의 심각성은 신체의 면역 수준과 크게 관련이 없다는 보고와 함께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신을 맞아야 하는 점은 코로나 백신이 주는 부작용보다는 그것을 능가할만한 긍정적인 면이 많기 때문이며 또한 모든 나라에서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