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치매 원인과 징후 및 단계별 증상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츠하이머 치매 원인과 징후 및 단계별 증상

건강한 우리 몸 이야기

by 요미의 다이어리 2021. 10. 14. 10:38

본문

반응형

알츠하이머병이란?

 

알츠하이머병은 일반적으로 노인과 관련된 치매의 일종입니다.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의 심각한 기억 상실 및 기타 인지 능력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이며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60%~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알츠하이머 병은 최근 발병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는데 조기 발병 알츠하이머병은 65세 이전에 40대와 50대뿐만 아니라 30대에서도 발병하기도 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일반적인 증상에는 기억상실, 언어적인 문제, 충동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행동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와 가족이 손을 잡고 있는 사진

 

 

목차

1. 알츠하이머 원인
2. 알츠하이머 징후 및 증상
3. 알츠하이머 진행속도와 단계별 증상 

 

 

1. 알츠하이머 원인

 

헌팅턴병, 파킨슨병,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등과 같은 유형의 치매와 마찬가지로 알츠하이머 병도 뇌세

포의 파괴 즉 뇌세포의 손실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지만 유전적 요인이 약 40%~50% 정도이며 직계가족이 알츠하이머병에 걸렸을 때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사람의 뇌 조직에는 신경 세포와 연결이 점점 더 적어지고 플라크와 엉킴으로 알려진 작은 침전물이 신경 조직에 쌓이게 됩니다.

 

기억상실, 성격의 변화, 일상활동수행의 어려움 및 기차 알츠하이머병의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은 신경세포의 파괴 및 사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2. 알츠하이머 징후 및 증상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증상은 기억 상실이지만 다른 유형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치매의 증상과 유사할 수 있으며 다른 조건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알츠하이머병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① 자주 사용하는 물건의 자리를 잊어버리고 놓았던 물건의 위치를 잊어버린다.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는 물건을 잃어버렸더라도 놓았던 위치나 잃어버렸던 기억을 되살려 물건을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사람들은 특히 물건을 잃어버리면 동선 등을 고려하여 다시 물건을 찾는 생각을 하는 과정을 하지 못합니다. 이련 경우 자신이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타인이 가져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② 쓰기와 말하기의 문제

 

타인과의 의사소통과 글쓰는데 어려움은 겪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대화가 끊어지며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사물에 대해 설명을 정확하게 하지 못합니다. 

 

 

  ③ 판단력이 저하된다.

 

불필요한 일을 하는데 오랜 시간을 사용합니다. 또 씻기를 포함하여 개인의 청결과 계절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옷을 고르지 못합니다. 냉장고에 열쇠나 리모컨 등을 넣는 등 물건의 제 자리를 알지 못합니다.

 

 

  ④ 기분이나 성격의 변화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사람은 기분이 쉽게 우울해 집니다. 평소에 즐겨하던 일에 쉽게 흥미를 잃거나 쉽게 짜증을 냅니다. 이는 타인에 대한 공격성이나 예민함으로 이어집니다.

 

 

  ⑤ 사회활동이나 업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알츠하이머병이 진행됨에 따라 이전에 매일 하던 사회 활동이나 직장에서의 업무를 하기 힘들어집니다.

 

 

  ⑥ 일상적인 활동을 방해할 정도의 기억력 저하

 

알츠하이머병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잦은 기억 상실입니다. 본인이 대답을 하거나 질문한 것을 계속 반복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건망증이나 기억력이 감소하기는 하지만 알츠하이머병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같은 증상으로 찾아오기도 합니다. 매일 사용하던 핸드폰이나 전화기의 사용법을 모르거나 항상 가던 마트나 식당 직장에 가는 것이 어렵거나 매일 하던 식사를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⑦ 문제를 해결하거나 규칙적인 것을 수행하지 못함

 

정해진 지시를 따르거나 문제를 해결하고 집중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예를 들면 레시피를 보고 요리를 하기 힘들다거나 전자제품 등의 사용설명서나 매뉴얼을 보고 이해하여 조작하는 것이 어렵거나 매월 받아보는 청구서나 생활비를 예산하거나 어림하여 자금을 계획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⑧ 시각과 공간 인식에서의 문제

 

알츠하이머병은 시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대비와 색상을 구별하기 힘들 수 있으며 속도나 거리의 정도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운전 능력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억력의 저하와 더불어 시력도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증상이므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⑨ 장소와 시간에 대한 혼란

 

지금 현재가 어떤 계절인지 몇 월 며칠 무슨 요일인지를 알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항상 가던 장소이고 익숙한 곳인데도 처음 온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주 길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3. 알츠하이머 진행속도와 단계별 증상

 

━ 알츠하이머 진행속도

 

알츠하이머 병의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지만 질병이 진행되는 속도는 사람마다 다양합니다.

알츠하이머와 관련된 뇌의 변화는 질병의 징후가 나타나기 수년 전에 시작이 됩니다. 

 

 

 

━ 알츠하이머 단계별 증상

 

① 초기 단계 (경증)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단계에서는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운전, 일등의 사회활동의 일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쓰는 단어를 잊어버리거나 매번 사용하는 물건의 위치를 잊어 저리는 등의 기억력의 변화가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초기단계(경증)의 일반적인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화나 말을 할 때 적절한 단어나 이름이 떠오릅니다.

•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이름을 기억합니다.

 사회적 또는 직장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금방 읽은 자료를 잊어버립니다.

•  소중하게 생각하는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다른 곳에 잘못 둡니다.

•  일이나 생각을 계획하거나 수행하는데 문제가 점차 증가합니다.

 

 

② 중기 단계 (중증도)

 

알츠하이머병의 단계 중 가장 긴 단계로 수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츠하이머의 중기 단계에서는 치매 증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언어를 혼동하고 좌절하거나 쉽게 화를 내며 목욕을 거부하는 등 주위에서 예상치 못한 환자의 행동에 당황을 하게 됩니다. 뇌의 신경 세포가 손상이 되면 도움 없이 생각을 표현하고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증상은 다르게 나타나지만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건이나 개인의 과거를 잊어버립니다.

 쉽게 기분이 우울해 지거나 위축이 됩니다.

  주소나 전화번호, 다녔던 학교 등 자신에 대한 정보를 잊어버립니다.

  자신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 오늘이 며칠인지 무슨 요일인지 잘 모릅니다.

  계절이나 상황에 맞는 옷을 잘 고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방광과 장을 조절하는데 문제가 생깁니다.

  낮잠을 자주 자며 밤에는 잠을 자지 못하는 수면 패턴에 변화가 생깁니다.

 밖에서 길을 잃어버리거나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

 의심을 자주 하게 되며 망상을 포함한 성격과 행동의 변화가 생기며 손을 비틀거나 무엇을 갈기갈기 찢는 등 강박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③ 말기 단계 (중증)

 

알츠하이머의 중증 단계에서는 치매의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환자는 주변 환경에 반응을 하고 대화를 하고 자신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모든 기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쉬운 단어는 말할 수 있지만 자신의 몸상태나 기분을 주변 사람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어려우며 동시에 기억력과 인지능력이 점차 악화됨에 따라 많은 성격의 변화도 일어날 수 있으며 이 중증 단계에서는 전문적인 치료나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알츠하이머 중증의 단계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 납니다.」

 

•  최근의 경험이나 주변 환경에 대한 기억을 잊어버립니다.

•  걷기, 앉기, 결국에는 음식을 삼키는 것을 포함한 모든 신체 활동의 능력을 잃어버립니다.

•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감염병, 특히 폐렴에 취약합니다.

•  24시간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말기 단계 즉 중증 단계에서는 많은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편안한 음악을 듣는다거나 주변 가족들이나 간병인과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서는 심신의 안정과 더 악화되는 것을 늦출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나 기타 유사한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보호자는 보다 마음의 안정이 필요하며 적극적으로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